Skip to content

kimtree

nginx에서 중간단계 인증서 설정하기

간혹 SSL을 설정할때, 기본키 외에 중간 단계의 키 파일을 포함하는 경우가 있다. 본인 도메인 기준으로 생성된 .crt 파일과 중간 단계의 키 파일이 있다면, cat 본인도메인.crt 중간단계키.crt >> 완전한키.crt 위 과정을 통해 합쳐진 키를 만든 다음에 nginx 설정의 ssl_certificate 항목에 이 두가지 키가 합쳐진 파일을 로드해주면 된다. 단, 합치는 과정은 꼭 기본키 뒤에 중간단계의 키가 위치하여야만 하고… Read More »nginx에서 중간단계 인증서 설정하기

pymssql과 SQLAlchemy 사용시 유의할 점.

pymssql을 apt-get install python-pymssql로 설치하는 경우 1.0.2 버젼이 설치가 된다. (2013년 8월 22일 기준) 하지만, 제대로 사용하려면 pip install pymssql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. (2013년 8월 22일 기준 2.0.0b1-dev-20130403 버젼) pymssql을 pip로 설치하는 경우에는 apt-get install freetds-dev 패키지를 먼저 깔아주어야 오류 없이 정상적으로 설치될 수 있다. * pymssql 버젼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 SQL Server의 Version… Read More »pymssql과 SQLAlchemy 사용시 유의할 점.

SSL설치용 인증서 만들기

명령어는 root 계정에서 실행. – 서버용 key 파일을 생성한다. (참고: key 파일은 2048 bit로 생성) openssl genrsa -des3 -out server.key 2048 – 서버 key 파일을 이용하여 csr을 생성한다. openssl req -new -key server.key -out server.csr – 생성한 csr 파일을 이용하여 SSL 인증서를 발급한다. – 발급 받은 인증서(.crt) 파일을 웹 서버에서 설정.

jQuery에서 $(document).ready(function(){})와 $(function(){})

jQuery에서 흔히 쓰는 $(document).ready(function() {}); 는 $(function(){ }); 와 같다. jQuery 공식 Docs에서도 위 2가지 표현 방법은 equivalent 하다고 한다. 성능 최적화를 위한 자바스크립트 경량화를 위해서는 후자의 방식대로 표현해도 좋을 것 같다. (아마 별 차이는 안나겠지만) 하지만, 위 두 함수가 같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맥락이 부족하여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으니 유의.

MS의 SPLA 라이선스

MS의 서버용 운영체제를 구매하여 웹 서비스를 하는 경우에는 필수적으로 SPLA라는 서비스 공급자용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. 해당 라이선스는 영구적 계약 체결이 존재하지 않고, 월정액으로만 체결이 가능. 보통 웹 서버 제품군은 1 CPU당, DB 제품군은 2 Core 당 가격으로 계산한다. 여기서 특징적인 것은, DB 제품군 구매시 선택가능한 라이선스인 WEB 라이선스의 경우는 비즈니스 정보가 담긴 ERP나 그룹웨어… Read More »MS의 SPLA 라이선스

HTTP Accept Header

Chrome 28.0.1500.72 m 버전에서는 웹 페이지 요청시 다음과 같이 Accept 헤더를 보낸다. Accept: text/html,application/xhtml+xml,application/xml;q=0.9,*/*;q=0.8 Accept 헤더는 웹 브라우저가 응답을 받았을 경우에, 어떤 Content-Type 으로 해석을 할 것 인지를 결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. 위 예제의 경우에는 text/html과 application/xhtml+xml 순서대로 해석하며, 응답의 Content-Type과 맞지 않는 경우에는 q 값(기본: 1)에 따라서 높은 우선순위의 Content-Type을 선택하여 해석을 진행한다. 위 예제에서는… Read More »HTTP Accept Header

아마존 RDS 구축시, 외부에서 접속 불가능 할 때.

DB의 Security Group에서 Default로 되어있는 곳으로 들어간 후, 0.0.0.0/0을 CIDR에 입력하여 모든 호스트로 부터 접속이 가능하도록 연다. 단, 보안상으로 취약하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 오픈 할 경우에는 해당하는 IP대역을 입력하면 된다.

내가 TEDx를 그만둔 이유.

Cherry-picking from my FB. 최근에 배운 CSV(Creating Shared Value: 공유가치창출)측면에서, 내가 TEDx를 그만하게 된 주 요인은 “지속가능성”의 부재라는 점에서였다.흔히들 행사를 하면서 가장 크게 와닿는 문제로 컨텐츠도 컨텐츠지만, 금전적인 부분을 꼽는다. 학교에서 지원을 받은 나는 약간 여유롭게 진행을 할 수 있었지만 결국 돈으로 치장된 참가 선물, 음식등에 사람들은 더 눈이 멀 수 밖에 없다.결국 자본이 “지속… Read More »내가 TEDx를 그만둔 이유.